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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해능력' 국어영역 고득점으로 가는 길 2016-03-25 22:47:58
작성인 chaos 조회:479     추천: 38

1. 문제 풀이만으로는 성적 향상에 한계가 있다
 모의고사를 치르고 나서 대다수의 수험생들이 갖게 되는 생각은 문제풀이만으로는 성적 향상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방학 기간동안 많은 기출문제를 풀고, 새로운 유형 문제 풀이법을 익혔어도 성적 향상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느꼈을 겁니다.
 방학 기간동안 국어영역보다 다른 영역에 몰두하던 학생이라면 더 문제가 큽니다. 모의고사 성적이 낮게 나오더라도 한동안 국어영역 공부를 하지 않았으니 성적이 저조한 것이 당연한 것이라고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은 기간동안 EBS 교재를 열심히 풀다보면 어느 순간 국어영역 성적이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를 품고 학습 계획을 세워 열심히 공부한다 해도 그 결과는 크게 다르지 않을 것 입니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EBS 교재를 기본서로, 역대 기출문제를 풀면서 유형별 문제 푸는 방법을 연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문학 지문에 약점이 있는 학생은 작품의 핵심어를 익히기도 하고, 시대적 배경을 외우기도 합니다. 매일 10개 정도의 
속담이나 고사성어를 암기하기도 합니다. 비문학 지문에 취약한 학생은 취약한 분야의 지문만 반복적으로 풀곤 합니다. 

 앞에 언급한 방법들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만, 문학작품 핵심어 찾기, 비문학 문제풀이, 속담 및 고사성어 암기는 성적향상에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아무리 앞에 나온 방법들을 성실히 수행하고 문제 풀이 중심으로 국어영역을 꾸준히 공부해 온 학생이 도달할 수 있는 점수대는 70점대 중후반에서 80점대 중반입니다. 다시 말해서, 기출문제를 풀면서 문제 유형에 익숙해지더라도 독해능력이 뒷받침되지 못한다면 성적이 오르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2. 국어는 개념정리부터 차근차근해야 성적이 오른다
 국어 성적이 더이상 오르지 않는 수험생에게 선생님이나 선배들은 기초 개념부터 정리하라고 조언하곤 합니다. 그런데, 수험생들은 개념 정리가 무엇을 말하는지, 또 어떻게 해야 개념을 정리할 수 있는지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헤메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어 영역에서 기초 개념을 정리한다는 것이 어떤 뜻 일까요? 우선 국어영역의 평가 영역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듣기, 쓰기, 문학과 비문학으로 구분됩니다. 지금부터 평가 영역에 따른 개념 정리를 차근차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듣기는 지문을 오로지 귀로만 듣고 내용을 이해하여 물음에 답하는 유형입니다. 따라서 말을 정확히 듣고 이해만 할 수 있다면 한국어가 모국어인 수험생에게 큰 부담이 되지 않을 것 입니다. 다만 첫번째로 치르는 영역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긴장하여 집중력을 잃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할 것 입니다.
 쓰기는 말그대로 논술, 즉 글짓기의 개념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10번 문제와 같이 자료를 해석하여 내용 만들기, 11번 문제와 같은 퇴고하기 같은 문제를 풀기 위해서 글짓기의 원리를 먼저 익혀야 내용이나 난이도가 달라지더라도 어렵지 않게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문학과 비문학 영역은 독해 능력을 요구합니다. 문학의 경우, 배경지식이 없이 작품만으로도 문제를 풀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만 생소한 작품이 나왔을 때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풀어가실 수 있습니다. 비문학의 경우 단락별 주제를 파악하고, 접속사와 지시어를 지속적으로 체크하여 글 전체의 주제를 명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3. 무엇보다 빠르고 정확한 독해 능력이 중요하다.
 간혹 모의고사를 푸는데 정확도는 높으나 시간이 부족한 학생들이 있습니다. 지문을 많이 읽고 문제를 많이 풀다보면 시간은 저절로 줄어들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문을 많이 읽는 것이 아니라 지문을 어떻게 읽느냐입니다. 독해의 원리를 알고 체계적으로 능력을 길러 원리에 맞는 독해를 하면 자연스럽게 시간이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많이 읽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문제가 요구하는게 어떤 것인지 숙지한 상태에서 지문을 읽어야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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