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모바일버전은 모바일상품구매시 사용가능합니다
추천검색어: 학원쿠폰 , 수능정보 , 인기학원 , 추천학원
학원 지도검색
customer
국어 자료실
수학 자료실
영어 자료실
과학 자료실
사회 자료실
한국사 자료실
입 시 정 보
공부노하우
customer
학부모 게시판
선생님 게시판
학생 게시판
질 문 하 기
쉬 어 가 기
customer
공지사항
질문과답변
쿠폰등록문의
입점제휴문의
자주하는질문
학원마케팅 솔루션 - 학폰 > 커뮤니티 > 과학 자료실 > 상세보기 고객센터
과학 자료실
신고하기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전공자가 알려주는 과학 공부법 2016-03-24 20:07:50
작성인 chaos 조회:504     추천: 52


화학 전공자 입장에서 본 과학 공부법


 

제가 생각하는 과학 공부법이라, 다른 전공자들이랑 입장이 다를 수도 있어요.


 

그치만, 보편적으로 생각하려고 많이 노력했으니~ 한 번 훑어주심 좋을 듯 싶네요. ^^


 

전 학부에서 화학을 전공한지라... 그래도 과학 공부하는 데는 누구보다 자신있다고 말하고 싶어요.


 

과학과목은 아시다시피, 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 으로 나뉘어 있잖아요.


 

각 과목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포인트만 잡으면 쉬워집니다.


 


 

1. 챕터별 흐름잡기 -> 포인트 잡기. -> 세부사항 이해하기.

- 각 챕터(단원)마다 흐름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화학은 화학반응식/주기율표/화학결합/산화-환원반응/산-염기 이런 식으로 나뉘어 있죠.

각 챕터를 나누어 세부적으로 어떤 것이 가장 핵심 포인트인지 확인하고,

핵심 포인트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공부하며 이해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전반적인 흐름을 알 수 있어요. 따로따로 하다보면 머릿속에 정리가 안되서 결국 암기고 뭐고 다 안됩니다....


 

2. 계산 단위를 반드시 확인할 것.

- 물리나 화학의 경우는 계산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단위" 입니다.

단위 파악이 안되면 아무리 수학능력이 뛰어나도 다 말짱도루묵이에요.

풀이과정에서 단위가 어떤 식으로 변환되는지, 최종적으로 계산되어 나오는 단위는 어떤 단위인지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만 잘해도 솔직히 물리나 화학은 2-3문제는 거저 먹고 들어가요.


 

3. 생물과 지구과학은 그림(자료) 이해가 필수.

- 물리와 화학보다 생물과 지구과학이 오히려 문제에서 그림이 주어지고 그에 대한 이해가 제대로 됐는지 확인하는 것들이 많아요. 대기의 순환과정, 세포의 구조 같은 문제는 출제자 입장에서도 아마 그림이 아니면 문제를 내기 어렵다고 봅니다;; 정말 그야말로 그림이 눈에 익어야 합니다.

생물 과목은 세포의 구조/세포분열/유전현상/소화, 호흡, 순환, 배설 에너지 흐름/자극-반응 중에서도 유전현상이나 세포분열 부분은 항상 빼놓지 않고 나온다고 보심 됩니다. 그만큼 공부할 분량이 많아서 어렵다는 소리겠죠.ㅠ

지구과학은 대기순환/해류의순환/환경요인/천체운동 파트별로 중요하기 때문에 골고루 나올거에요.

지구과학을 선택하는 학생이 그렇게 많지 않은 걸로 알고 있고.... (사실 저도 지구과학은 선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흐름만 잡으면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4. 전반적인 개념이 잡히면, 반드시 하나의 포인트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쓸 수 있는 연습이 필요.

- 이게 무슨 소리냐면,

예를 들어, "산화-환원 반응"이라고 주제를 잡고, 교과서나 노트를 보지않고 자신이 기억나는대로 쓴 후, 노트랑 비교해 보는 것이죠. 그러면 놓친 부분이 어느 곳인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허술한 부분도 잡아낼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이런 방법이 전혀 통하지 않아요.

공부도 안하고 "산화-환원 반응"에 대해 개괄적인 개념을 써 내려간다는 것은 정말 말도 안되는 것이거든요.

보통, 화학 전공하는 학생들은 학부에서 시험을 이런 식의 서술형 시험을 많이 봅니다. (물론 다른 전공도 마찬가지구요.)

배운 내용이 모두 자신의 것이 되어있지 않다면 서술형 답을 쓰기가 무척 힘들어요.

물론 수능은 서술형 시험이 아니기에, 이런 식의 공부를 하라니 납득이 안 가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저같은 경우는 계속 쓰면서 공부하기를 추천하기 때문에, 이 방법이 실제로도 먹힙니다.


 

5. 완벽히 이해가 됐다면 문제풀이가 쉽습니다.

- 문제를 푸는데 본인이 자꾸 틀린다면, 그 파트에 대해 이해를 못했다는 소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4번의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는 거구요.

4번을 반복하다보면 문제풀면서 느낄 겁니다. '아, 이래서 이해가 중요한거구나' 하구요.


 


 

물론 암기장과 오답노트를 만드는 것은 필수구요.


 

계획표를 만드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공부방법은 개개인이 다 다르기 때문에 뭐가 정답이라고 확신할 수 없지만,


 

과학은 공부하는 데에 있어서 이해만큼 빠른 공부는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저의 지론입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학교 선생님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도 한 방법이겠죠.


 

그렇게 해서라도 이해를 하셔야 과학 문제는 쉽게 풀립니다.

 


해당 게시물은 2016-09-05 12:54:07 에 운영자님에 의해 사회,과학 노하우 에서 과학 자료실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메모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시기별 과학탐구 학습전략! (2016-03-30 13:36:44)
 
                     
상호명: 주식회사 스웨이브파크-학원쿠폰 정보 서비스 / 대표자: 박상욱
이메일주소: swavepark@naver.com / 사업자등록번호: 620-88-00291
등록일: 2016. 01. 07 / 통신판매등록번호: 제 2015-안양동안-0046호
주소: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327번길 11-41 3층 20호
Copyright(c) 2018 학원마케팅 솔루션 - 학폰   All Rights Reserved.